고교 내신과 대입 준비
이제 곧 기말고사가 다가옵니다. 각 학년마다 학기 마지막 시험을 치르고 나면 긴 겨울방학이 시작됩니다. 지금은 아이들이 기말고사를 준비하느라 공부하기 바쁩니다. 시험 후 성적이 나오고 등급이 정해지면 부족한 부분을 점검해서 학습 계획도 다시 세우게 됩니다. 고등학교의 각 과목 교과 내신 성적은 대학 및 전공학과를 결정할 때 입시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각 교과의 한 학기 수행 평가와 중간, 기말고사 점수를 비율대로 합산한 점수로 등급이 정해집니다. 이런 과정을 중학교 3년 동안 학교 생활을 하며 겪어보며 성실하게 준비해 본 학생들은 고등학교에 입학해서도 잘 적응해 성적을 잘 관리합니다. 각 교과마다 기간별로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되는 수행평가부터 시작해서 정기고사 준비까지 아이들이 준비해야 할 것은 대폭 늘어납니다. 평가 점수가 부여되는 과제를 빠짐없이 잘 챙기려면 모든 수업 시간마다 성실히 참여해야 합니다.
수업 중 태도의 중요성
모든 학생들이 공부를 다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들은 세상에 태어날 때 각자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가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을 잘하고 그것을 즐거워하는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함께 찾아봐야 합니다. 어떤 분야든 자기만의 길을 찾은 아이들은 배움에 있어서 잘하든 못하든 좋은 태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는 3월 모든 학년의 교실에서는 저마다 새로운 마음가짐을 가진 아이들이 학교 수업에 집중하며 그 태도도 남다릅니다. 그러나 시간이 조금 지나면 어느 순간 원래 다짐했던 마음들이 흐트러지고 느슨해집니다. 그래서 초, 중학교 때부터 수업 시간에 집중해서 공부하며 해당 수업 과목의 지식을 배워가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물론 학교에 따라 교사의 역량에 따라 배움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수업이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수업도 있습니다. 배우는 기쁨을 온전히 누리지 못하는 시간일지라도 주어진 그 시간들을 의미 있게 보낼 줄 알아야 합니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어떤 수업 시간도 허투루 쓰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안에서 수업 중 중요한 모든 활동들은 각 교과별로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됩니다. 각 과목 교사는 교과마다 다양한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학생 개개인의 특징적인 학습 태도를 기록하여 적게 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수치화하기 어려운 학생의 학업 능력, 전공 적합성, 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하는데 대학의 입시 기준에 따라 과세특이 입시 정보에 반영됩니다. 입학 사정관들은 '과목에 대한 흥미, 진로 연계성, 학습 태도 및 성설성과 참여도'에 높은 점수를 줍니다. 과세특에는 수업 중 제출한 과제물 내용이나 교과서 내용 기반의 응용 탐구 활동 및 심화 활동 등 수업 중 다양하게 활동한 내용과 평소 수업 시간에 보이는 학생의 역량이 고스란히 교과 세특에 기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 아이들의 수업 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태도는 한순간에 길러지지 않습니다.
수학이 좋아, 싫어?
아이들은 수학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수학에 대해 강렬한 감정을 품고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수학적 사고 능력이 있고 아직 개발하지 않은 엄청난 수학적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은 수학을 잘하고 싶어 합니다. 생각한 대로 마음먹은 대로 잘 되지 않으면 생기는 좌절감은 학생의 인성과 학습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학을 단번에 포기하는 아이들은 없습니다. 계속된 노력에도 불구하고 반복해서 좌절을 겪게 되면 공부를 해나가야겠다는 신념이 흔들리고 동기의 힘이 약화되어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됩니다. 이런 경우 인지적인 면에서 학습한 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하며 배운 개념을 문제풀이에 적용하기도 어렵습니다. 이런 상태로 계속 공부한다면 공부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좋은 성적을 얻기 어렵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초등학생 때부터 사교육을 접하게 됩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공통적으로 어려워하는 고비들이 있습니다. 그 고비들을 어떻게 통과하느냐에 따라 학교에서의 수업태도가 결정되며 수학을 공부하는 태도가 달라지게 됩니다.